본문 바로가기
육아지식창고

사춘기 아이와 잘 지내는 방법 해서는 안되는 말

by 공부하는 김여사 2023. 8. 5.
반응형

 

사춘기 아이와 잘 지내는 방법
사춘기 아이와 잘 지내는 방법과 해서는 안되는 말

 

 

사춘기는 아이들에게도 부모님들에게도 어려운 시기입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몸과 마음이 변화하는 것에 혼란스러워하고 부모님들은 아이들의 반항과 감정기복에 당황하게 됩니다. 그래서 서로 소통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춘기 아이들과 잘 지내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춘기 아이와 잘 지내는 방법
반응형
일단은 아이의 말을 들어주세요.

사춘기 아이들은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내세우고 싶어합니다. 부모님의 입장에서는 수용하기 어려운 것일 수도 있지만 강압적으로 거절하거나 비난하면 아이들은 더욱 닫히고 반발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의견에 대해서는 잘 들어주고 나중에 타협점을 찾거나 설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만의 시간을 주세요.

사춘기 아이들은 혼자 있고 싶어하는 날이 많습니다. 방문을 잠그고 음악을 듣거나 책을 읽거나 인터넷을 하거나 하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일전 시간 혼자만의 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방문을 열라고 하거나 무슨 일이 있냐고 캐묻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도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외모에 대한 관심을 이해해주세요.

사춘기 아이들은 외모에 대한 관심이 많아집니다. 이성에 대한 호기심도 생기고 자신의 콤플렉스를 가꾸려고 합니다. 부모님은 이런 외모 변화에 대해서 비웃거나 비판하지 않고 관심을 가져주고 이해해 주는 것이 졸습니다. 오히려 함께 쇼핑을 하거나 패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 아이와 친밀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집중할 수 있는 취미를 찾아주세요.

사춘기 아이들은 감정의 기복과 변화로 인해 힘이 들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감정을 해소하거나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취미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이나 그림 그리기, 춤추기, 악기연주 등 재미있게 몰입할 수 있는 활동을 추천해 주세요. 아이가 자신의 에너지를 쏟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항상 너를 믿고 네 편이라는 믿음을 심어 주세요.

사춘기 아이들과 소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대화입니다. 그러나 대화를 할 때에는 아이의 편이 되어서 들어주고 공감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다른 사람과의 관계나 문제에 대해 말할 때 상대방의 입장이나 아이의 잘못을 지적하지 않고 감정을 이해하고 위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항상 너를 믿고 네 편이라는 말을 해주세요. 부모님의 사랑과 신뢰를 느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사춘기 아이들에게 해서는 안 되는 말

사춘기 아이들은 자신의 몸과 마음이 변화하는 것에 혼란스러워하고 부모님과의 관계에도 갈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부모님의 말 한마디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거나 소통을 거부할 수 있기 때문에 해서는 안 되는 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를 끊어버리게 만드는 말들: "됐다, 말을 말자", "너랑은 말이 안 통한다" 등의 말은 아이에게 대화의 창을 닫는 것과 같습니다. 아이가 혼자만의 시간을 원할 때는 잠시 물러나주고 나중에 다시 대화를 시도해 보세요.
  • 협박과 무시의 반응: "내가 너 그럴 줄 알았어", "얼마나 잘하나 두고 보자" 등의 말은 아이에게 협박과 무시를 느끼게 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결정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 시기인데 부모님의 의견을 강요하거나 비난하면 아이는 더욱 반항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결정을 믿고 지지해 주고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위로와 격려를 해주세요.
  • 끊임없는 잔소리: "공부해라", 폰 그만 만져라", "네 할 일 제대로 해라" 등의 말은 아이에게 잔소리로 들립니다. 부모님과의 대화가 모두 잔소리로 귀결되면 아이는 대화를 하고 싶지 않고 좋은 감정을 갖기가 어렵습니다. 아이와 대화를 할 때는 목적이나 교훈보다는 관심과 애정을 표현해 주세요.
  • 자존감을 깎는 비교의 말들: " 네 동생보다 못해?", "네 친구는 알아서 잘한다던데" 등의 말은 아이의 자존감을 깎아내립니다. 자존감이 형성되는 시기인데 타인과 비교를 당하면 아이는 위축되고 소심해질 수 있습니다. 결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하고 개선된 부분을 긍정적으로 반응해 주세요.

 

아이가 반항적인 경우, 사춘기 반항 심리와 올바른 대처법
  • 사춘기 아이들의 반항 심리는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고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몸은 어른의 몸으로 변화했지만 정신적으로는 성장을 인정해주지 않는 산업화된 사회에서 만들어지는 갈등이기도 합니다.
  • 부모의 대처법은 아이의 자율권과 취미 생활을 최대한 존중하고 감정적으로 공감하고 위로해 주는 것입니다. 아이의 의견에 대해서는 잘 들어주고 나중에 타협점을 찾거나 설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무조건 잔소리와 화를 내거나 협박과 무시의 반응을 보이거나 자존감을 깎는 말은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행동은 아이에게 혼란과 스트레스를 주고 부모와의 관계를 악화시킵니다.
  • 아이와 소통하고 싶다면 웃는 표정과 감탄사 등을 통해 사춘기 아이와 가까워지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자신의 인생을 결정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항상 믿는다는 말을 해주세요.

사춘기는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부모님도 아이도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며 사춘기를 잘 극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