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지식창고

아이들 영어 노출 시기와 방법

by 공부하는 김여사 2023. 7. 13.
반응형

 

영어 노출 시기와 방법
아이들 영어 노출 시기와 방법

 

 

영어 노출은 아이의 영어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는 방법이지만 언제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적절한 영어노출 시기와 가장 일반적인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영어 노출 시기

아이들의 언어 습득은 발달단계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영어 노출은 아이가 모국어를 습득하기 시작하는 만 3세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는 아이들이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높은 시기인 "언어 발 달기"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만 3세 정도부터 아이의 뇌는 모국어와 제2언어를 구분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다른 언어를 노출해 주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만 4세부터는 제2언어를 학습하기 시작할 때 가장 균형잡힌 발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영어노출은 만3세에 시작하되 만4세부터는 학습을 시작하기 좋은 시기로 권장합니다.

 

그리고 만 5세부터 7세까지는 음성발음이 완성되는 시기이므로 만5세 이전부터 영어에 꾸준히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은 올바른 발음을 배울 수 있게 되며 이후 영어를 학습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아이들의 언어습득을 위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언어를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아이가 3세 이전에 영어에 노출되지 못했다면 영어를 학습할 수는 있지만 언어를 저장하는 뇌의 영역이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영어 노출은 단기간에 효과를 보기 어려운 것이므로 일정한 시간과 분량을 정해서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아이들에게 영어를 습득시키고 싶다면 적극적으로 노력해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영어 노출 방법

아이들의 영어 노출 방법은 다양하지만 효과적인 방법은 집중된 노출입니다. 집중된 노출이란 아이들이 영어에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무의식적으로 듣거나 보는 것은 큰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영어를 노출할 때는 아이가 영어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음원노출: 영어 동화나 노래, 챈트 등을 일상적으로 틀어주는 것입니다. 이때는 아이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선택하고 함께 따라 부르거나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책노출: 영어로 된 그림책이나 동화책을 읽어주거나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때는 아이의 연령대와 학습 수준에 맞는 난이도의 책을 고르고 함께 읽으면서 단어나 문장의 의미를 설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영상노출: 영어로 된 애니메이션, DVD 등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책과 마찬가지로 연령대, 학습 수준에 맞는 적절한 영상을 고르고 함께 보면서 영어 단어나 문장을 따라 말하고 이해하는 것을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독서: 영어원서를 읽는 것입니다. 영어원서를 읽으면 영어의 다양한 소리와 문장구조, 표현 방식에 익숙해지고 영어적 사고와 순발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독서노출은 발달단계에 맞게 점진적으로 시작하고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며 재미를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엄마표, 아빠표영어: 아이의 영어에 대한 거부감이나 두려움을 줄여주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일상 생활속에서 부모의 목소리로 영어를 접하면서 영어를 친근하고 부담스럽지 않게 느끼며 엄마 아빠의 지지가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동기를 갖게 만듭니다. 특히 시간적 제약이 없는 저비용, 고효율의 교육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