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지식창고

0~12개월 유아발달 단계 및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 문제 조기징후

by 공부하는 김여사 2020. 11. 7.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여사입니다.
미국 보건복지부의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
발표한 유아 월령별 발달단계와
부모가 아이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같이 알아보아요.


아이가 말을하고 행동하고 놀며 배우는데서
발달에 관한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합니다.
아래의 발달지표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특정연령에서 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생후 2개월


1. 사회성 / 정서
- 잠시 동안 스스로를 달랠 수 있다.
(손을 입으로 가져가서 손을 빨 수 있음.)
- 사람들에게 미소를 짓기 시작한다.
- 부모를 보려고 노력한다.

2. 언어 / 의사소통
- 옹알이를 한다.
- 소리가 나는 쪽으로 머리를 돌린다.

3. 인지력 (학습 / 사고 / 문제해결)
- 얼굴에 주의를 기울인다.
- 활동이 바뀌지 않으면 지루해하기 시작한다.
(울음, 신경질)
- 눈으로 사물을 따라가기 시작하고
멀리서도 사람을 인식한다.

4. 움직임 / 신체발달
- 머리를 들고 있을 수 있고 엎드려 있을때
몸을 밀어 올리기 시작한다.
- 팔과 다리를 사용하여 부드럽게 움직인다.

5. 발달돕기
- 수유, 옷입히기, 목욕 중에 아기를 껴안아주고
말을하고 같이 놀아줍니다.
- 아기 스스로 달래는법을 배우도록 도와줍니다.
(자신의 손가락을 빨아도 괜찮습니다.)
- 낮보다 밤에 더 많이 자는 등 아기가 일상적인
생활방식에 적응하고 규칙적으로 생활하도록
돕기 시작합니다.
- 아기가 소리를 낼 때 신이난 행동을 보여주고
미소를 짓습니다.
- 때때로 아기의 소리를 따라하되
분명한 언어도 사용합니다.
- 아기에게 말을하고 읽어주고
노래를 들려줍니다.
- 까꿍 놀이를 합니다.
- 아이가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도록
안전거울을 아기침대에 둡니다.
- 아기와 함께 사진을 보면서
사진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 아기가 깨어있을 때 엎드리게 하고
장난감을 가까이 둡니다.
- 아기앞에서 장난간을 눈높이에서 흔들어
아기가 머리를 들어올리도록 유도합니다.



6. 문제 조기징후
- 큰소리에 반응하지 않는다.
- 움직이는 사물을 보지 않는다.
- 사람들에게 미소를 짓지 않는다.
- 손을 입으로 가져가지 않는다.
- 엎드린 상태에서 몸을 밀어 올릴 때
머리를 들고있지 못한다.



생후 4개월


1. 사회성 / 정서
- 자연스럽게 미소를 짓는다. (특히 사람에게)
- 사람등과 노는것을 좋아하고
놀이가 중단되면 울 수도 있다
- 툭정 움직임과 얼굴표정을 따라한다.
(미소 또는 찌푸리기 등)

2. 언어 / 의사소통
- 옹알이를 시작한다.
- 표정을 지으면서 옹알이를 하고
들리는 소리를 따라한다.
- 배고픔, 고통 또는 피로함을 표현하기 위해
우는 방식을 다르게 한다.



3. 인지력 (학습 / 사고 / 문제해결)
- 아기가 행복한지 슬픈지 표현한다.
- 애정에 반응한다.
- 눈이 움직이는 사물을 따라간다.
- 얼굴을 자세히 본다.
- 친숙한 사람과 사물을 멀리서 인식한다.
- 장난감을 보고 손을 뻗어 잡는 등
손과 눈을 함께 사용한다.

4. 움직임 / 신체발달
- 머리를 받치지 않아도 계속 들고 있는다.
- 두발이 딱딱한 바닥에 닿으면 다리를 내린다.
- 엎드린 상태에서 몸을 뒤집을 수 있다.
- 장난감을 쥐고 흔들고 다른 장난감을 향해
휘두를 수 있다.
- 손을 입으로 가져간다.
- 엎드려 있을 때 팔꿈치로 몸을 받친다.

5. 발달돕기
- 아기와 이야기하며 미소를 짓고
밝은 분위기를 만듭니다.
- 수면 및 식사패턴을 꾸준히 유지힙니다.
- 아기가 좋아하는것과 싫어하는것에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며 아기에게 필요한것을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두세요.
- 아기의 소리를 따라합니다.
- 아기가 소리를 낼 때 신이난 행동을 보여주고
미소를 짓습니다.
- 조용한 분위기에서 글을 읽어주거나
노래를 불러줍니다.
- 까꿍과 같은 놀이를 합니다.
- 아기가 장난감에 손을 뻗고 주변을 살피는
안전한 기회를 줍니다.
- 딸랑이나 장난감을 아기 손에 쥐어줍니다.
- 아기가 두발로 바닥을 짚고 똑바로 서게하며
도움을 받아 일어서면 칭찬을 해줍니다.

6. 문제 조기징후
- 움직이는 사물을 보지 않는다.
- 물건을 입으로 가져가지 않는다.
- 사람들에게 미소를 짓지 않는다.
- 두발이 딱딱한 바닥에 닿을때 다리를 안내린다.
- 머리를 꼿꼿이 들고 있을 수 없다.
- 옹알이를 하지 않거나 소리를 내지 않는다.
- 한쪽 또는 양쪽눈을 여러방향으로
굴리는데 어려움이 있다.



생후 6개월


1. 사회성 / 정서
- 친숙한 얼굴을 알고 낯선 사람을 알기 시작한다.
- 다른 사람의 감정에 반응하고
종종 행복해 보인다.
- 다른사람, 특히 부모와 노는것을 좋아한다.
-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 보는것을 좋아한다.

2. 언어 / 의사소통
- 소리가 들리면 소리를 내서 반응한다.
- 이름을 부르면 반응한다.
- 옹알이를 할 때 모음을 연결하고
소리를 낼 때 부모와 번갈아하는것을 좋아한다.
- 소리를 내서 즐거움과 불쾌함을 표현한다.
- 자음을 말하기 시작한다. (ㅁ~,ㅂ~)

3. 인지력 (학습 / 사고 / 문제해결)
- 주변의 사물을 둘러본다.
- 사물에 대한 호기심을 나타내며
손에 닿지 않는것을 잡으려 한다.
- 물건을 입으로 가져간다.
- 물건을 한손에서 다른손으로 옮기기 시작한다.

4. 움직임 / 신체발달
- 양방향으로 뒤집기를 한다.
- 일어서 있을 때 체중을 다리로 지탱하고
폴짝 뛸 수 있다.
- 도움없이 앉기 시작한다.
- 몸을 앞뒤로 흔들고 때때로 앞으로
이동하기전에 뒤로 기어간다.



5. 발달돕기
- 매일 바닥에서 아기와 함께 놀아줍니다.
- 아기의 기분 읽는법을 배웁니다.
(아기가 행복해하면 하던 행동을 계속하기)
- 아기가 하는행동 따라하기 놀이를 합니다.
- 아기가 내는 소리에 비슷한 단어를 말해줍니다.
(무~ 소리에 "물" 등)
- 매일 아이에게 그림책을 읽어줍니다.
- 아기가 무언가를 보면 그것을 손으로 가리키고
그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 아기가 장난감을 바닥에 떨어뜨리면
집어서 돌려줍니다. (원인과 결과 알기)
- 새로운것들을 가리키고 명칭을 알려줍니다.
- 아기가 앉는동안 똑바로 잡아주거나
베개로 몸을 지탱해줍니다.
- 아기를 엎드리거나 눕게하고 장난감을 두어
손을 뻗도록 유도합니다.

6. 문제 조기징후
- 손에 닿는 거리에 있는 물건을
잡으려고 하지 않는다.
- 돌보는 사람에 대한 애착을 보이지 않는다.
- 주변 소리에 반응하지 않는다.
- 물건을 입으로 가져가는데 어려움이 있다.
- 봉제인형처럼 생기가 없어 보인다.
- 모음소리(아~,오~,에 등)를 내지 않는다.
- 어느방향이든 뒤집기를 하지 않는다.
- 웃거나 꽥꽥 소리를 지르지 않는다.
- 근육이 경직되어 매우 뻣뻣해 보인다.



생후 9개월


1. 사회성 / 정서
- 낯선사람을 두려워할 수 있다.
- 친숙한 어른과 떨어지지 않으려 할 수 있다.
- 좋아하는 장난감이 있다.


2. 언어 / 의사소통
- "아니"라는 말을 이해한다.
- 다른사람의 소리와 몸짓을 따라한다.
- "마마마", "바바바"등의 다양한 소리를 낸다.
- 손가락으로 사물을 가리킨다.

3. 인지력 (학습 / 사고 / 문제해결)
- 무언가가 떨어질 때 경로를 지켜본다.
- 숨기는 물건을 보면 찾으려고 한다.
- 까꿍 놀이를 한다.
- 물건을 입에 넣는다.
- 물건을 한손에서 다른손으로
자연스럽게 옮긴다.
- 시리얼과 같은 것을 엄지와 검지로 집는다.

4. 움직임 / 신체발달
- 무언가를 잡고 서있는다.
- 도움없이 앉는다.
- 기어간다.

5. 발달도움
- 아기가 새로운 상황과 사람에 반응하는 방식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 아기가 주변을 돌아다닌다면 곁에 있다는것을
알 수 있도록 가까이에 있으세요.
- 일상적인 생활방식을 유지하세요.
- 내차례와 네차례가 있는 게임을 하세요.
- 아기의 감정을 짐작해 말로 표현해주세요.
(정말 슬프겠구나 등)
- 아기가 보고 있는것을 설명합니다.
- 아기의 소리와 말을 따라합니다.
- 여러분이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요구합니다.
("일어서지마" 보다는 "앉아야지")
- 공을 앞뒤로 굴리고 장난감자동차를 밀며
블럭을 통에 넣었다가 꺼내는 등
원인과 결과를 가르쳐줍니다.

6. 문제 조기징후
- 도움을 주어도 다리로 체중을 지탱하지 못한다.
- 도움을 주어도 앉지 못한다.
- 옹알이 (마마, 바바 등)를 하지 않는다.
- 둘이서 주고받는 방식의 게임을 하지 않는다.
- 자기 이름에 반응하지 않는다.
- 친숙한 사람을 인식하지 못하는것 같다.
- 가리키는곳을 보지 않는다.
- 한손에서 다른손으로 물건을 옮기지 못한다.



생후 12개월


1. 사회성 / 정서
- 낯선사람이 있으면 수줍어하거나 불안해한다.
- 엄마나 아빠가 떠나면 운다.
- 좋아하는 물건과 사람이 있다.
- 특정상황에서 무서움을 표현한다.
- 이야기를 듣고 싶으면 책을 건네준다.
- 주의를 끌기위해 소리나 동작을 따라한다.
- 옷을 입기 위해 팔이나 다리를 내민다.
- 까꿍이나 쎄쎄쎄 같은 놀이를 한다.

2. 언어 / 의사소통
- 말로 간단한 요청을 하면 반응한다.
- 음의 높낮이에 변화를 주면서 소리를 낸다.
- 머리를 흔들어 "아니"를 표현하거나
손을 흔들어 작별인사를 하는 등
간단한 몸짓을 사용한다.
- 다른사람이 말하는 단어를 말하려고 노력한다.

3. 인지력 (학습 / 사고 / 문제해결)
- 흔들기, 던지기, 치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사물을 탐구한다.
- 두개의 물건을 맞부딪힌다.
- 숨겨둔 물건을 쉽게 찾는다.
- 물건을 용도에 맞게 사용하기 시작한다.
(컵으로 마시기, 빗으로 머리빗기 등)
- 그림이나 사물의 이름을 부르면
올바른 대상을 본다.
- 검지로 찌른다.
- 몸짓을 따라한다.
- 물건을 통에 넣고 꺼낼 수 있다.
- 간단한 지시를 따른다.

4. 움직임 / 신체발달
- 도움 없이 앉는다.
- 무언가를 짚지 않고 몇걸음 걸을 수 있다.
- 무언가를 잡고 일어서려고 하며 걸어다닌다.
- 혼자 일어설 수 있다.

5. 발달도움
- 아이에게 새로운 사람과 친해질 기회를 줍니다.
- 원치 않는 행동에 대해서
단호하게 "아니"라고 말하세요.
- 아이가 착한행동을 하면 안아주고
뽀뽀하며 칭찬해 줍니다.
(나쁜행동에 대해 꾸짖는 것보다
칭찬하는 시간을 더 많이 가지기)
- 하고 있는 행동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엄마는 수건으로 네 손을 닦고 있어.)
- 매일 아이와 함께 글을 읽으며
아이에게 페이지를 넘기게 하세요.
- 아이가 가리키는 것에 대해 설명을 해주세요.
- 크레용과 종이를 주고 자유롭게 그리게 하세요.
- 블럭, 퍼즐 증 손을 이용하는 장난감을 주세요.
- 물건이나 작은 장난감을 숨기고
아이에게 찾아보게 하세요.
- 신체부위나 사물의 이름을 말하게 하세요.
- 노래를 불러주며 율동을 함께하세요.
- 두드리거나 부딪힐수 있는 작은악기를 주세요.
- 아이가 탐구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충분히 제공해 주세요.
- 아이에게 장난감 자동차나 수레같은
밀면서 놀 수 있는 장난감을 주세요.

6. 문제 조기징후
- 기어가지 않는다.
- 도움을 주어도 일어서지 못한다.
- 숨기는 물건을 봐도 찾으려하지 않는다.
- 사물을 가리키지 않는다.
- 손흔들기, 머리흔들기 등 몸짓을 배우지 않는다.
- "마마" "다다" 와 같은 단어를 말하지 않는다.
- 할줄 알던 것을 못한다.

아이마다 조금씩 편차는 있을 수 있으나
문제 조기징후가 감지된다면
소아과를 방문해 의사와 상의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또 12개월 이후의 유아발달
2편으로 찾아올께요.
모두 즐거운 하루 되세요!!





타이니월드 놀이테이블 셋트
터프트레이 활용한 다양한 놀이가능
(스몰월드, 물감놀이, 촉감놀이, 모래놀이,
블럭놀이 등)


우리아이 첫 스마트 토이북 셋트












































































반응형